비운의 천재 알레그로 칸타빌레의 창시자 페르골레지

2020. 4. 4. 09:00클래식의 거장들

페르골레지 (Pergolesi, Giovanni Battista)는 누구인가?

그는 프란체스코 산티와 프란체스코 몬디니에게 바이올린을 배우고 1726 년부터 나폴리 음악원에서 그레코의 작곡을 배웠습니다. 페르골레스는 26년동안 살았지만, 지금도 여전히 상연되고 있는 오페레타 마님이 된 하녀가 그의 이름 하에 지금도 자주 연주되고있다.

 

 


페르골레지는 무슨 음악를 작곡했는가?

그는 수많은 오페라 작품을 남기었고, 기악 작품에도 30곡 등 트리오 소나타를 비롯한 콘체르토, 모음곡을 남겼다. 그리고 그의 음악은 유창하게 흐르는 아름다운 멜로디, 자연스러운 표현, 빠른 템포도 신비롭게 활력을 잃지 않는다. 그는 이른바 '알레그로 칸타빌레'의 창시자 중 한 명이며, 이것은 만하임 학교에 계승되어 모차르트에게 인계됩니다. 20 세기의 페르골레지의 부활은 스트라빈스키에서 시작하여 그의 "풀치넬라"는 페르골레지의 작품에서 많은 테마를 인용하고 있습니다.

 

스타바트 마테르(Stabat Mater)

페르골레지는 오페라 부파 스타일의 선구자이자 인테르메초를 이룬 훌륭한 뮤지션이었습니다.

스타바트 마테르는 1736 년의 그가 쓴 마지막 작품입니다.

  • 1 2중창 Grave의 슬픔의 부드러운 가사로 시작, 알토 소프라노를 뒤따라 불러 '슬픔에 잠긴 성모'를 테마로 노래합니다.
  • 2 부 아리아 안단테 아모로조 (애정을 가지고). 소프라노 솔로, "주 예수 높이 달리신"을 노래합니다.
  • 3 2중창 Largeto. "천주의 독생자 운명하니 애통하심 그지없네를 노래합니다.
  • 4 부 아리아 알레그로. 알토의 솔로 곡 "아들 수난 보는 비통"을 노래한다.
  • 5 2중창 라르고. 소프라노가 "예수 어머니 이런 소식 받으심을 보고 누가 울지 아니 하리오"라고 시작하면 알토가 이어 듀오를 노래합니다. 알레그로로 돌아가서 "성모는 예수가 사람들의 죄 때문에"를 노래합니다.
  • 6 부 아리아 아 템포 주스토. 소프라노는 "십자가 위의 아들이 흘린 피에 젖은 붉은 땅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 7 부 아리아 안단티노. 알토의 노래 사랑의 샘인 성모여를 강하게 부릅니다.
  • 8 2중창 Allegro "내 마음에 천주 예수 사랑하는 불을 놓아 타오르게 하소서" 소프라노의 강렬한 노래의 테마는 알토와 베이스로 받으며, 푸가토로 나가는 대위법을 훌륭하게 표현합니다.
  • 9 부 듀오 아 템포 주스토. 드라마틱 한 듀오이지만 현악기의 연주도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성모여 십자가에 못박히신 주의 상처로 내 마음에 깊이 새겨 주소서.”
  • 10 부 아리아 라르고. 알토 독창의 콜로라투로 스타일의 멜로디입니다. "예수의 죽음의 수난을 노래합니다.
  • 11 2중창 알레그로. "정결한 성모 마리아 심판 날 나를 지키어"를 노래합니다.
  • 12 부 듀오 라르고 아사이. 소프라노 알토는 "예수의 몸이 죽어도 영혼은 천국의 영원한 축복을 누리도록"을 노래합니다. 마지막 "아멘"이 대위법적으로 확장하고 그 절정에 도달하면 곡이 마칩니다.

 

 

"페르골레지 클래식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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